교원의 전문성 신장으로 학교 교육의 경쟁력 제고 "교원능력개발평가" 이렇게 합니다. |
본교는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의 일환으로 2009학년도 교육과학기술부 추천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로 지정되었습니다. 본교는 공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 교직원이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교원능력개발 평가는 다음과 같이 추진됩니다.
1. 교원능력개별평가 목적 및 방향
가. 평가 목적
- - 교사의 수업 및 학생지도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둠
- -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새로운 관점에서 검토/이해할 수 있도록, 자기 발전을 위한 자료로 제공함
- - 타당하고 공정한 평가 및 결과 활용을 통해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유도하고 성취동기를 유발하도록 함
- - 학교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,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제고함
나. 기본 방향
- - 교사의 수업활동을 중심으로 평가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을 도모함
- - 다양한 집단이 참여하는 다면 평가를 실시하고, 평가 결과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 및 능력 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함
- -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함
- - 교사 평가에 따른 단위학교 및 교원의 업무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하고,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함
- - 교사 평가 결과의 등급 및 서열화를 지양하고,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 및 지원 방안을 강구함
2. 교원능력개발평가 평가내용
평가내용
평가 영역 |
평가 요소(예시) |
수업 지도 |
수업계획 |
* 수업목표 제시 * 수업 설계 * 학습자 특성 이해
|
수업 실행 |
* 수업 환경 조성 * 수업 태도 * 발문 기법 활용 * 피드백 * 학습 동기 유발 * 수업 내용 전달
|
평가 활동 |
* 평가 계획 * 평가 내용 및 방법 * 평가 결과 활용
|
수업 만족도 |
* 교사의 수업 |
학생 지도 |
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|
* 학교 교사들의 학생지도와 관련된 자녀의 학교생활 |
담임의 학급경영 만족도 |
* 담임 교사의 학생지도와 관련된 학급경영 |
3. 교원능력개발평가 절차 개요